교육정보기술(Edtech) 활용과 연계한 학교 목표
미래사회 역량을 키워가는
디지털 교육혁신 선도학교
- 1
- 2025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교육 연구 선도학교
- 2
- AIDT를 활용한 교수 학습 변화 시도
- 3
- AI코스웨어를 활용한 맞춤형 수업 디자인
추진 배경 & 필요성과 추진 의지
추진 배경
- 가.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교육 연구·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, 각 학교에 성과를 공유하여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기반 조성
- 나. 생성형 인공지능(AI)를 활용하여 모든 교과의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요구
- 다.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자 진단 및 관리 교육 자료 개발에 특화된 플랫폼 요구
- 라. 영어, 수학, 정보, 과학, 국어 교과를 포함한 중학교 전 교과에서 학습자 과정 중심 평가 사례를 접목시켜 AI 코스웨어가 학습자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 및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 교육 현장에서 시사하는 점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교수-학습에 적용하여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인재 육성 노력
필요성 및 추진 의지
- 가. 생성형 인공지능(AI)를 활용하여 모든 교과의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창출는 능력 요구
- 나. AI 코스웨어 및 에듀테크 서비스를 활용한 교수-학습-평가의 혁신을 통한 교원 전문성 향상 필요성 제고
- 다.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따른 2025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 교육 변화에 대한 성공모델의 창출
추진 과제별 실행 계획
선도학교 운영 목표
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을 통한 맞춤형 교육 실현
실행계획 1 디지털 선도학교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
교육의 3주체와 함께 만들어 가는 디지털 선도학교
교사 | ■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 추진 ■ 선도학교 선도학교 TF팀 및 선도학교 수업 나눔 동아리 운영 |
---|---|
학부모 | ■ 학부모 연수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연수, 설문을 통한 의견 수렴 |
학생 | ■ 영어교과 AIDT 선정 및 운영(2학기) ■ AI·SW날 운영을 디지털 역량 배양(10.01.) |
실행계획 2 교수학습 변화 도모
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생 중심의 수업 디자인
- 가.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생 중심의 수업 디자인(1학기, 2학기)
- 나.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공유 [학교 수업 공유의 날/ 교사 동아리 수업 공유]
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한 맞춤형 수업 디자인
- 가. 과목별로 최적화된 AI 코스웨어 선정을 위한 학습공동체 모임
- 나. 과목별로 개인별•학급별 학습진단, 개인별 맞춤형(형성평가) 문제 제공
- 다. 대시보드(시각화 성적 분석 보고서) 분석을 통한 학생 • 학부모 피드백 활용
세부 추진 일정
구분 | 세부 추진내용 | 월별 계획 | 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3월 | 4월 | 5월 | 6월 | 7월 | 8월 | 9월 | 10월 | 11월 | 12월 | ||
인프라 구축 |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 | ○ | ○ | ||||||||
선도학교 TF팀 및 교사 동아리 구성 및 운영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|
학부모 연수 및 설문 | ○ | ○ | |||||||||
수업 공개 및 AI ·SW의 날 운영 | ○ | ||||||||||
디지털 교과서 운영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|||||
코스웨어 활용 교수학습 변화 | 에듀테크 활용 수업 운영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|
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운영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||||||
수업 공유 확산 및 일반화 | ○ | ○ | ○ | ||||||||
코스웨어 밍 디지털 교과서 성과분석 | 에듀테크 활용 수업 노하우 공유 | ○ | ○ | ○ | ○ | ||||||
AIDT 활용 교수·학습 사례 창출, 성과분석 | ○ | ○ |
기대효과
- 가.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-학습 방법 혁신을 통한 학교 교육의 긍정적 변화 도모
- 나.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습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달성 및 학습의지 와 학습효율성 내실화 도모
- 다.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습 방법을 통해 교사 역할의 변화 (수업 디자인 및 하이터치)
- 라.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학교-교원-학생-학부모의 디지털 교육 역량 증진 및 신뢰도 구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