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.

독서자치

  • Home
  • 학교소개 > 특색사업
  • 독서자치

자치학교 운영 과제

다독다독(多讀多讀) 품은 꿈, 인성을 키우는 책

“독·독·독(讀) 생각 키움! 꿈 키움!”

실행계획 1 교육 & 독서
교육과정 연계 독서 교육의 내실화
실행계획 2 체험 & 독서
책 읽는 학교 문화 조성
실행계획 3 학생 & 독서
학생 중심 독서 및 토론 프로그램 운영
실행계획 4 함께 & 독서
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독서 문화 조성
추진 배경
  • 가. 독서자치학교를 2023년부터 운영하여 다양한 독서활동을 진행하면서 순기능이 많았음. 독후활동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통해 책 읽는 학교문화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자 함.
  • 나. 자극적인 영상매체를 선호하는 중학교 남학생들이 많고, 독서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저조한 편임.
  • 다. 정서적, 심리적 개선이 필요한 학생이 많고, 동구 특성상 기초생활 수급 대상 학생이 많아 기초학력 및 문해력, 독해력이 저조한 편임.
운영 과제 선정 이유
  • 가. 독서를 통한 기초학력, 문해력 향상, 정서적 심리적 지원을 통한 인성을 함양하고자 함.
  • 나. 독서를 통해 세상의 중심에 서서 꿈을 꾸고, 그 꿈으로 세상에 위로와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마음 넉넉한 인재가 되도록 내적 성장을 돕는 것을 교육 비전으로 삼고자 함.

추진 과제별 실행 계획

자치학교 운영 과제

다독다독(多讀多讀) 품은 꿈, 인성을 키우는 책 “독·독·독(讀) 생각 키움! 꿈 키움!”

실행계획 1 교육 & 독서

교육과정 연계 독서 교육의 내실화
가.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수업의 일반화: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별 독서 연계 수업 실시
나. 독서 중심 – 교과 통합 수업 실천 및 과정 중심 평가 확대
(독서 토론, 독후감 쓰기, 독서 연극, 독서 소감 발표, 독서 퀴즈, 독서 편지 쓰기 등)

실행계획 2 체험 & 독서

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
가. 독서 환경 조성 사업
독서로 꿈찾기(독후기록 노트), 독서 달력(권장도서). 함께 필사(좋은 글 따라 쓰며 내면이 성장), 학급 작은 도서관(학급문고)
나. 아침시간 사제동행 “10분 독서” : 교사가 함께 책읽는 학급문화 조성
다. 특색있는 학급 독서 프로그램 - 빛깔 있는 우리 반 작은 도서관
라. 책 속 보석문장 프로젝트 - 교사, 학생, 학부모 공모전으로 학교 공간 꾸미기
마. 북·세·통 페스티벌(독서테마 축제) - 북콘서트(작가 초청 강연) 및 동아리 독서 체험부스 운영
바.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한 교사 독서 동아리 - 독서토론 모임, 교사 릴레이 책소개
사. 다양한 독서 체험 프로그램 - 독서 팟캐스트(책 읽어주는 남자), 독서 추천 이벤트, 책갈피 만들기, 책 속 보석 문장 외우기
아. 독서 봉사단 ‘독서로 이끎이’ 활동 - 독서 이벤트 도우미, 독서문화 조성 등

실행계획 3 학생 & 독서

학생 중심 독서 및 토론 프로그램 운영
  • 가. 독서로 생각을 나누는 학생 중심 독서 토론 및 책쓰기 동아리 운영
  • 나. 학생 독서 토론 프로그램 운영 – 교과 독서 토론 수업 및 독서 토론대회 운영

실행계획 4 함께 & 독서

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독서문화 조성
  • 가. 학부모 독서회(그루터기) 독서활동 지원
  • 나.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활동 - 동구청 및 지역 도서관 주관 독서활동 참여
  • 다. 빛고을 독서 마라톤과 독서로(독서종합시스템) 가입 – 학생,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

기대효과

  • 가. 학생 진로와 적성에 맞는 독서 내실화 사업으로 다양성을 품은 학생 중심 독서 교육 실현
  • 나. 학교 내, 학교 밖 소통과 연계를 바탕으로 학생, 교사, 학부모, 지역사회가 모두 참여하는 독서교육 실현